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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한 동행/스승과 제자

교사의 기도-스승중에서

by 골든모티브 2008. 9. 21.

교사의 기도

 

 

여,
저로 하여금
교사의 길을 가게 하여 주심을 감사하옵니다.
저에게 이 세상의 하고 많은 일 가운데서,
교사의 임무를 택하는 지혜를 주심에 대하여
감사하옵니다.
언제나, 햇빛 없는 그늘에서
묵묵히 어린이의 존귀한 영을 기르는 역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 하옵니다.

여 !
저는 이 일이 저에게 찬란한 영예나
높은 권좌나 뭇 사람의 찬사나
물질적 풍요를 가져오지 않을 것을
잘 알고 있사옵니다.
이 길이 극히도 험난하고
지루하게도 단조로우며
뼈에 사무치게도 외로운 것임을
잘 알고 있사옵니다.
제가 차지하는 사회적 지위를
천시하면서도
제가 완전하기를 기대하는 지난한
것임도 잘 알고 있사옵니다.
때로는 찢어지게 가난한 낙도에서,
때로는 다 찌그러진 몇 개의
단간 초가밖에 없는 산촌에서
무지와 싸워야 하는 노역임도
잘 알고 있사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길을 선택한
의지와 용기를 저에게 베풀어 주신
주의 은총을 감사하옵니다.

이 길만이
사람의 올바른 마음을 키우고
우리 사회와 나라를 번영으로 이끌며
인류를 구원할 수 있는 것임을
깨닫게 한 주의 천혜(天惠)를 감사하옵니다.

여 !
그러나 저는 저에게 맡겨진
이 거룩하고도 어려운 과업을 수행하기에는
너무도 무력하고 부족하며 어리석습니다.

갈 길을 찾지 못하여
어둠 속에서 방황할 때,
저에게 광명을 주시어
바른 행로를 보게하여 주시고,
폭풍우 속에서 저의 신념이 흔들릴 때,
저에게 저의 사명에 대한
굳은 믿음을 주시어
좌절됨이 없게 하여 주시옵소서.

힘에 지쳐 넘어질 때,
저를 붙들어 일으켜 주시고,
스며드는 외로움에 몸부림칠 때
저의 따뜻한 벗이 되어 주시며,
휘몰아치는 슬픔에 흐느낄 때,
눈물을 씻어 주시옵소서.

세속의 영화와 물질의 매력이
저를 유혹할 때,
저에게 이를 능히 물리칠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제가 하고 있는 일에 의혹을 느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총명과 예지를 주시옵소서.

여 !
저로 하여금 어린이에게
군림하는 폭군이 되지 않게 하시고,
자라나는 생명을 돌보아주는
어진 원정이 되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제가 맡고 있는 교실이
사랑과 이해의 향기로
가득차게 하여 주시고,
이로부터 채찍과 꾸짖음의 공포를
영원히 추방하여 주옵소서.
모른다고 꾸짖는 대신에
동정으로써 일깨워 주고,
뒤 떨어진다고 억지로 잡아 끄는 대신에
따뜻한 손으로
제 걸음을 걷게하여 주옵소서.
길을 잘못 간다고 책벌을 주기에 앞서
관용으로써 바른 길을 가르쳐 주고,
저항한다고 응징하기 앞서
애정으로써 뉘우칠 기회를 주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여 !
저로 하여금
혹사자가 되지 않게 하여 주시고,
언제나 봉사자가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저로 하여금 어린이의 천부적 가능성을
십 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풍토를 마련해 주는
협조자가 되게하여 주시고,
억압이나 위협으로
자라 오르려는 새싹을 짓밟는
포학자가 되지 않게하여 주시옵소서.
저로 하여금 모든 어린이를
언제나
신성한 인격으로 대하게 하여 주시고,
그들에게도
그들이 살 권리를 가지고 있는 생활과
세계가 있음을
잊지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들은 성인의 축소판도 아니며,
그의 완상물도 아니고
저의 명령에 맹종하여야 하는
꼭둑각시도 아님을
항상 기억하고 있게 하여 주옵소서

여 !
저로 하여금 교사라 하여
어린이의 인격과 자유와 권리를
유린할 수 있는 특권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지 않게 하여 주시고
교사의 자리를 이용하여
어린이를 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지 않게 하여 주시며,
저의 의견을 무리하게 부과하는
대상물로 삼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교사의 임무는 어디까지나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협력자요,
동반자임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고,
그의 올바른 성장이
곧 저의 영광임을 기억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여 !
저로 하여금
현재 제가 지키고 있는 어린이들이 말로
장차 하나님의 귀한 일꾼이요,
우리 나라의 기둥이요,
우리 민족의 계승자임을
거듭 깨닫게 하여 주시고,
그럼으로써
저는 그들을 아끼고,
소중히 하며,
그들을 도와
올바르게 키워야 할 막중한 책무가
저에게 있음을 의식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로 하여금 오늘 제가 하고 있는 일이
장차 어린이들의 신앙과,
생활과, 행복을 좌우하고,
하나님의 일과 교회의 장래,
또한
우리 나라와 겨레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대한 요인이 될 것임을 마음속에
깊이 깊이 간직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여 !
저에게 힘과 용기를 주시어
이 십자가를 능히
질 수 있게 하여 주시고,
저를 도우시고
긍지를 느낄 수 있는
스승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천석 교수의 『스승』중 '교사의 기도’라는 서사(序詞)

이것은 교사의 길을 가게 하여 주신데 대한 주에 대한 감사요, 교사의 바람직한 모습을 염원하는 기도이다.
 

1.교사는 소명의식이 필요하다

2.경사(經師)가 되지 말고 인사(人師)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경사는 책에 있는 지식(글)만을 가르치는 교사를 말하며, 인사는 참된 인간(인성교육)을 기르는 교사를 말한다.‘지식의 전수자’로서 역할에 초점을 맞춘 ‘경사’(經師)와 ‘참된 인간을 만드는 자’로서 스승을 이르는 ‘인사’(人師)가 있다. 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따라 교사는 경사가 되기도 하고, 인사가 되기도 한다고 봤다. 또, 참된 교육을 하려면 경사에서 더 나아가 인사에까지 이르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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