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밖 언어여행/수능 . 언어

꼭 읽어야 할 현대시 70선

by 골든모티브 2011. 5. 11.

꼭 읽어야 할 현대시 70선

 

수능 언어영역 - 아직 출제되지 않은 현대시

국어 교과서 수록, 18종 문학 교과서 수록, 모의고사 자주 출제되는 작품,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품 대상

 

01. 고   은, 눈길 : 눈 내리는 풍경을 보며 얻게 된 마음의 평화를 그려 낸 작품

02. 곽재구, 사평역에서 : 막차를 기다리는 기차역에서 바라본 민초의 추억과 아픔을 그린 작품

03. 구   상, 초토의 시 : 적군의 죽음에 대한 애도와 분단의 통한을 다룬 작품

04. 김광균, 추일 서정 : 시각적 심상과 공감각적 심상을 사용하여 가을 풍경의 애수와 고독을 그려낸 작품

05.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 자연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인간 문명에 대해 비판한 작품

06. 김규동, 나비와 광장 : '흰나비'에 화자의 의식을 이입시켜 전쟁의 파괴성과 인간성 회복을 갈망한 작품

07. 김기림, 바다와 나비 : 감정이 절제된 객관적 어조로 냉혹한 현실과 좌절을 노래한 작품

08. 김남조, 겨울 바다 : 차분한 기도조의 어조로 삶의 허무를 극복하려는 성숙한 의지를 표현한 작품

09. 김남조, 설일 : 차분한 성찰의 어조로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표출한 작품

10. 김남조, 정념의 기 : 애상적 정서를 바탕으로 순수한 삶에 대한 열망과 종교적 염원을 표현한 작품

11. 김남주,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 조국의 완전한 해방과 독립의 길에의 동참을 권유한 작품

12. 김동명, 내 마음은 : 함축적인 표현으로 사랑의 기쁨과 그 이면의 애상을 그려 낸 작품

13. 김동한, 국경의 밤 : 최초의 서사시로, 일제 강점기 국경지방의 한 여인의 비극적 삶을 그려 낸 작품

14. 김명수, 하급반 교과서 : 비판 의식과 주체성이 없는 획일적인 교육 현실을 비판한 작품

15. 김상용, 남으로 창을 내겠소 : 대화조의 친근한 어조로 안분지족의 삶의 자세를 표현한 작품

16. 김소월, 가는 길 : 객관적 상관물을 이용하여 임에 대한 그리움과 갈등을 표현한 작품

17. 김소월, 신유화 : 자연의 순환을 통해 인생과 자연에서 느끼는 근원적인 고독을 표현한 작품

18. 김소월, 접동새 : 설화의 모티브를 사용하여 죽어서도 잊지 못하는 혈육의 정을 표현한 작품

19. 김소월, 초혼 : 반복과 영탄을 통한 비탄의 어조로 사별한 임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작품

20. 김수영, 눈 : 부정한 시대의 순수한 삶의 자세를 지니려는 의지를 표현한 작품

21. 김수영, 풀 : 상직적 이미지와 반복 어법을 사용하여 강인하고 끈질긴 민중의 힘을 표현한 작품

22.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 슬픔을 담은 여성적 어조로 소망에 대한 염원을 표현한 작품

23. 김종길, 성탄제 : 성탄절을 한국적 정서로 형상화하여 사람들 사이의 애정과 그리움을 노래한 작품

24. 김종삼, 어부 : 어부의 삶을 통해서 인간의 삶의 의미를 표현한 작품

25. 김지하, 타는 목마름으로 : 민주주의의 실현을 바라는 열망을 격정적인 어조로 노래한 작품

26. 김춘수, 꽃 : 명명행위에 의한 의식을 바탕으로 존재의 의미를 성찰한 작품

27. 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 관념적이고 철학적인 어조로 사물의 본질적 의미를 탐구한 작품

28. 김현승, 가을의 기도 : 경건한 어조로 삶에 대한 소망을 그려낸 작품

29. 노천명, 남사당 :  남사당패 사나이의 애환을 통해 인생의 애상을 표햔한 작품

30. 도종환, 옥수수 밭 옆에 당신을 묻고 : 아내의 죽음 이후에 느끼는 슬픔과 그리움을 표현한 작품

31. 박두진, 어서 너는 오너라 : 반복을 통하여 민족의 화합과 평화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작품

32. 박두진, 해 : 상징적 이미지와 강한 어조로 평화와 광명의 세계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작품

33. 박목월, 청노루 : 시선의 이동에 따라 탈속적 자연세계의 봄 정경을 묘사한 작품

34. 박봉우, 휴전선 : 탄식과 비판의 어조로 분단 극복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작품

35. 박인환, 목마와 숙녀 : 애상적, 감상적 어조로 인생의 허무함을 노래한 작품

36.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 장경 묘사를 통해 인생의 유한성과 본원적인 한을 표현한 작품

37. 백   석,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 고향을 떠나 방랑하는 지식인의 삶에 대한 성찰을 그린 작품

38. 백   석, 여승 : 감정을 절제한 압축적인 서술로 한 여인의 비극적인 삶을 표현한 작품

39. 백   석, 여우난 곬족 : 토속적 소재와 사투리를 사용하여 고향의 풍요로움을 표현한 작품

40. 서정주, 국화 옆에서 : 고뇌와 시렴을 거쳐 도달한 원숙한 삶의 경지를 표현한 작품

41. 서정주, 무등을 보며 : 고전적인 분위기의 시어로, 가난을 이겨 내는 넉넉한 마음을 표현한 작품

42. 서정주, 자화상 : 상징과 비유를 통한 선명한 이미지로 지나온 삶의 진실을 담아낸 작품

43. 서정주, 추천사 : '춘향전'의 모티브에 초월적 이상에 대한 갈망을 담아 낸 작품

44. 서정주, 화사 : 감각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원시적 생명력의 충동과 관능미를 표현한 작품

45. 신경림, 농무 : 산업화 시대에 소외된 농민의 한을 순차적인 구성에 따라 표현한 작품

46. 신경림, 목계 장터 : 정착과 방랑의 대립구조를 통해 소외된 민중의 고뇌와 고통을 표현한 작품

47.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 상징의 수법을 사용하여 민주주의와 통일의 실현을 소망한 작품

48. 신동엽, 봄은: '봄'과 '겨울'의 이원적 대립을 통해 자주적인 통일에 대한 신념을 비유적으로 드러낸 작품

49. 신동엽, 산에 언덕에 :유사 구조의 반복을 통해 그리운 이의 부활을 소망한 작품

50. 신석정,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 나직한 호소의 어조로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동경을 나타낸 작품

51. 심   훈, 그 날이 오면 : 격정적인 어조로 고국 광복에 대한 염원을 노래한 작품

52. 윤동주, 십자가 : 속죄양 의식을 바탕으로 조국 광복을 위한 자기 희생의 의지를 표현한 작품

53. 윤동주, 참회록 : 암울한 현실에 대한 무기력한 자아의 부끄러운 내면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

54. 이   상, 거울 : 자동 기술법을 구사하여 현대인의 분열된 자의식의 세계을 표출한 작품

55. 이   상, 오감도 : 실험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현대인의 막연한 불안감과 소외 의식을 표현한 작품

56.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격정적인 호흡에 실어 국권 상실에 대한 울분과 회복에의 염원

57. 이용악, 오랑캐꽃 : 오랑캐꽃을 의인화하여 망국의 유랑민들의 비극적인 삶과 한을 표현한 작품

58. 이육사, 교목 : 자연물을 통해 불합리한 현실에도 굽히지 않는 저항 의지를 표현한 작품

59. 이육사, 노정기 : 일제 강점하의 암울한 시대를 지내온 삶의 여정을 표현한 작품

60. 이육사, 절정 : 강한 남성적 어조로 일제강점하의 절박한 현실에 대한 초극 의지를 표현한 작품

61. 이육사, 청포도 : 친근하고 희망에 찬 어조로 조국 광복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작품

62. 이한직, 낙타 : 낙타를 소재로 하여 어린시절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을 표현한 작품

63. 이형기, 낙화 : 이별을 통해 얻어지는 자아의 성숙과정을 노래한 작품

64. 정지용, 고향 : 탄식적 어조와 감각적 심상을 사용하여 고향 상실를 노래한 작품

65. 정지용, 유리창1 : 자식을 잃은 슬픔을 절제된 언어로 표현한 작품

66. 정한모, 나비의 여행 : 아가의 꿈 속 체험을 통해 인간주의를 추구한 작품

67. 정희성, 저문 강에 삽을 씻고 : 산업화 시대의 소외 계층의 비애를 표현한 작품

68. 천상병, 귀천 : 차분하고 관조적인 어조로 삶과 죽음에 대한 인생관을 그려 낸 작품

69. 최두석, 성에꽃 : 차창에 어린 성에를 보며 서민들의 삶에 대한 사랑과 시대 현실에 대한 아픔을 노래

70. 함형수, 해바라기의 비명 : 강렬한 색채 대비를 사용하여 정열적인 삶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작품

71. 황동규, 풍장1 : 자유로운 삶을 향한 소망과 의지를 표현한 작품

72.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 암울한 현실을 벗어나고 싶은 소망과 좌절을 탄식의 어조로 표현

김동기, 한서고, 국어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