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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실밖 언어여행/서울대 권장도서

서울대 고전읽기 - 서양문학편

by 골든모티브 2008. 3. 22.

서울대 <인문학연구소>가 선정한 동양과 서양의 고전 200편

 

서양 문학편(46-100)

      46. 오비디우스, 『변신』

Ovidius, Metamorphoses.

『아에네이스』와 함께 라틴문학 중에서 가장 널리 읽혔고 후대의 문학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이 설화시는 변신에 관한 신화와 전설의 저장고이다. 그러나 짐승이 돌로 변하고 사람이 나무로 변하는 이 이야기들을 모아 오비디우스는 인간의 본성을 탐사하는 탁월한 심리 분석서를 만들어낼 뿐 아니라, 우주적인 혼돈에서 어떻게 질서의 세계가 태어났는가를 보여 주는 천지창조에 관한 서사시를 만들어내고, 그 세계에서 로마가 어떻게 일어나서 어떤 경 로를 거쳐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이르렀는가를 보여주는 세계사를 엮어내고 있다.(이종숙)

47. 호메로스, 『일리아드』, 『오딧세이아』

Homer, Ilias, Odysseia.

각각 트로이 전쟁과 그 여파를 다룬 한 쌍의 서사시인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아』는 신과 영웅의 행적에 대한 찬양과 인간정서의 심오한 표현이 도달하는 시적 완성도라는 측면 에서는 물론이요, 서양정신이 문학이란 형태를 통해 표현된 최초의 사례로서 문화사적인 가 치를 지니는 문서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 서사시들에서 헬라스 세계의 통일성과 영웅주 의의 상징을 발견했고, 도덕적인 가르침과 실제적인 지혜의 원천을 보았으며, 이 작품들은 우리가 아는 바 서양문학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이종숙)

48. 아이스킬로스, 『오레스테스 삼부작』

Aeschylos, Oresteia

아테네가 제국으로서의 기초를 다지던 기원전 458년에 쓰여진 이 삼부작에서 아이스킬로 스는 아르테우스 집안에 내린 저주와 구원의 이야기를 인간적 정의가 신적 정의를 구현하는 수단임을 보여주는 신화로 만들어 인간비극의 궁극적 해결 가능성을 암시하는 동시에, 그 해결이 폭력적 정의를 설득으로 바꾸는 신들의 성장과 아르고스의 영웅적 왕정이 아테네의 민주정으로 변하는 인류문명의 발전적 전개와 같은 방향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이종숙)

49.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왕』 外

Sophocles, Oedipus Tyrannus.

운명에서 도망치려다 오히려 운명에 정면으로 맞닥뜨리게 되고, 고통을 통하여 오히 려 축복에 도달하는 오이디푸스의 이야기에서 소포클레스는 불가해한 우주에 태어난 모든 인간의 모상과 인간경험의 이중성을 확인한다. 그러나 전쟁에 휩쓸린 기원전 420년대의 아 테네에서 공연된 『오이디푸스왕』의 촛점은 부당하고 불가해한 운명이나 그로 인한 파괴 그 자체가 아니라 운명의 진실을 고집스레 캐내고 견뎌내는 비극적이지만 영웅적인 인간의 위대함에 맞추어져 있다.(이종숙)

50. 에우리피데스, 『메데아』 外

Euripides, Medea.

14년간의 평화에 뒤이은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와중에서 아테네 문명의 와해를 감지하며 쓴 『메데아』에서 에우리피데스는 여성의 사회적 위치와 감정적 특성에 촛점을 ꁹ추어 남 녀사이의 대립적 관계와 사회제도의 기본적 불안정성을 천착하고 있다. 도시국가라는 문명 세계가 평소에 가까스로 억제할 수 있었던 감정이 갑자기 격렬한 힘으로 폭발하여 인간과 국가를 파괴하는 모습을 담은 에우리피데스의 비극은 작가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분석이 고 반응일 뿐 아니라 인류와 인류가 이루어낸 사회구조나 문명의 의미에 대한 성찰이기도 하다.(이종숙)

51. 아리스토파네스, 『리시스트라타』 外

Aristophanes, Lisistrata.

에우리피데스가 아테네 문명의 해체에 대해 비극으로 반응하였다면, 동시대인이었던 아 리스토파네스는 풍자적 희극으로 반응하였다. 아테네가 시라쿠스에서 대패한 다음 해인 기 원전 412년에 쓰여진 이 작품은 아테네가 절멸을 향해 줄달음치는 것을 막아보려는 용감한 시도 중의 하나이다. 이 "구식" 희극의 대표작은 당대의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많 이 담고 있지만 그 걸찍한 유머와 우스꽝스러운 소동을 통하여 인간이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건강한 정신을 잃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이종숙)

52. 베르길리우스, 『아에네이스』

Vergilius, Aeneis.

로마의 공화정이 쇠하고 제정이 시작되던 때, 기독교가 이제 까지의 이교적인 문화를 물 들이기 시작하던 때, 새로운 번영과 회의주의적 정신이 기존의 가치체계를 위협하던 때인 기원전 1세기에 태어난 이 대표적 서사시는 영웅적 과거에 비추어 현재 벌어지는 사건의 의 미를 풀어내고 국가의 운명을 가늠해 보려는 건국신화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영웅적인 인간과 신의 관계를 살피고 있다는 점에서 뿐만아니라, 성경을 제외한다면 서양에서 가장 널리 알려졌고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해왔다는 점에서 세속적 성서라 할만 하다.(이종숙)

53. 단테, 『신곡』

Dante, Divina Commedia

어두운 숲에서 길을 잃은 단테가 로마의 대시인 버질과 함께 지옥과 연옥을 방문하여 천 태만상의 인간들의 죄와 벌을 목격하고, 구원의 여인인 베아트리체의 안내로 천국의 비전을 보는 것을 중심 플롯으로 하는 『신곡』은 철학.천문학.과학.지리학.역사에 대한 단테의 방대 한 지식을 바탕으로 그의 자서전적인 이야기와 당대의 정치 상황에서 시작하여, 궁극적으로 는 기독교가 삶의 틀이었던 중세의 세계관과 종교관을 총체적으로 집약하고 있다.(유명숙)

54. 보카치오, 『데카메론』

Boccaccio, Decameron

플로렌스에 역병이 돌아 10명의 남녀가 교외의 빌라로 피접해 있으면서 무료를 달래기 위해 하루 각자 1편씩 열흘간 이야기를 하는 것을 큰 틀로 하는 『데카메론』은 영적인 것 에 초점을 맞추는 중세적 시각과는 달리 보통사람의 육체적 욕망을 제재로 하고 있다. 거의 모든 장르를 망라하는 100편의 이야기는 외설과 교훈, 풍자와 관용, 로맨스의 세계와 현실 의 세계를 교차하면서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전환하는 시기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유명숙)

55. 셰익스피어, 『햄릿』, 『맥베드』, 『리어왕』, 『오셀로』

Shakespeare, Hamlet, Macbeth, King Lear, Othello.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는 영국이 세익스피어는 인간의 내면을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 도로 다양하고 예리하게 그린다. 언어의 마술사인 작가의 절묘한 표현과 철학적 주제가 잘 어울어진 이 작품은 인간의 희망, 두려움, 용기를 주제로 한다. 부친을 살해한 범인을 찾아 복수하려는 햄릿의 여정을 통해 주인공의 온갖 고뇌와 번민 그리고 그에 따르는 비극적 결 말이 너무나 감동적이다.(변창구)

56.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Swift, Gulliver's Travels

18세기 영국의 대표적 산문 서술문학 작품이며 아울러 중요한 우화문학의 본보기이다. 인간의 도덕적 취약점에 대한 스위프트의 풍자가 신랄하고 작가의 인간혐오 사상이 무겁게 드러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면면히 유지되고 있는 유토피아 추구의 기조는 독자들에게 아 주 흥미있고 교훈적인 문학적 체험을 할 수 있게 한다.(이상옥)

57. 오스틴, 『오만과 편견』

Austen, Pride and Prejudice

소설이 진행되는 동안 4 쌍의 결혼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이 소설은 19세기 를 전후한 영국 중산층의 결혼관과 가치관을 보여준다. 사람을 재산과 신분으로 평가하는 사회적 통념에 반대하는 여주인공 엘리자베쓰는 다아시의 '오만'에 편견을 보이다가, 사회 의 편견에 편견을 가졌음을 깨닫게 되고 재산과 신분과 무관하게 한사람의 가치를 평가하 는 법을 배우게 된다.작가의 아이러니칼한 서술이 재미를 더해주는 오스틴의 수작이다.(유명숙)

58. 디킨스, 『막대한 유산』

Dickens, Great Expectations

이 소설은 여러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인간의 삶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를 문 학적으로 보여주는 한 고전적 작품이다. 천진무구한 소년이 막대한 유산상속의 기대 속에서 자신의 하천한 지위를 신사계급으로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겪게 되는 도덕적 변모 과정이 청소년기의 독자들에게는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이상옥)

59. 브론테, 『폭풍의 언덕』

Bronte, Wuthering Heights

이 로맨스풍의 작품은 주제및 기법에 있어서 당대의 다른 많은 소설들과는 판이하게 다 르지만 소설의 역사에서 견고한 고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주인공들의 열정이 행동을 통 해 표현되는 양상과 그것을 담고 있는 특이한 서술기법은 독자들로 하여금 희귀한 상상적 체험을 하게 하는 동시에 그들의 마음 속에 평생 잊히지 않을 인상을 남기기도 한다.(이상옥)

60. 하디, 『테스』

Hardy, Tess of the D'Urbervilles

인간성, 인간의 운명 및 그것을 좌우하는 요인으로서의 사회적 세력에 대한 작가의 견해 가 감동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소설이다. 테스라는 한 젊은 여인이 비정한 인간사회에 던져 진 채 세파에 시달리며 겪어야 하는 일련의 고초는 독자들로 하여금 삶의 의미에 대한 원초 적 물음을 진지하게 던지지 않을 수 없게 한다.(이상옥)

61. 조이스, 『젊은 예술가의 초상』

Joyce,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영미문학에서는 비교적 희귀하다고 할 수 있는 성장기소설이요 아울러 예술가소설이기도 하다. 작가는 주인공이 유아기에 첫 의식을 가지기 시작한 후 청년기에 작가로서의 소명의 식을 느끼기까지의 성장과정을 추적하면서, 그가 사회적 문제에 부닥쳐 어떻게 지적으로 대 응하고 정신적으로 변모하는지를 극명하게 그려 내고 있다.(이상옥)

62. 로렌스, 『사랑하는 여인들』

Lawrence, Women in Love

로렌스의 다른 소설 『무지개』의 후편이라 할 수 있지만, 한 편의 독립된 소설로도 읽 힐 수 있다. 두 쌍의 남녀 주인공들이 보이는 행태의 묘사를 통해 작가는 초기 현대사회의 성격과 그 속에서 사는 현대인들의 모습, 애정의 양식 및 인간관계의 성격 등을 규명하고 있다. 독자들이 살아있는 문학의 한 본보기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현대의 중요한 고전이다. (이상옥)

63. 호오손, 『주홍글씨』

Hawthorne, The Scarlet Letter

청교도 중심의 사회에서 벌을 범했을 때 이것이 그 당사자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보여주는 소설이다. 죄를 지었음을 드러내는 헤스터 프린에게서 죄의 긍정적 효과, 이 를 숨기고 있는 딤 스테일 목사의 고뇌 속에서 그 암울한 결과를 그리면서, 상징과 정교한 구성을 통해 인류 보편의 주제를 감명 깊게 그린다. (변창구)

64. 제임스, 『여인의 초상』

James, The Portrait of a Lady

제임스는 주로 유럽을 배경으로 미국과 유럽 문화간의 대조를 통해 유럽 문화가 미국인 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그린다. 미국의 부유한 상속녀 이자벨 아쳐가 여러명의 구 애자들 가운데서 배우자를 선택하여 결혼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 소설은 작가의 정교하고 섬세한 묘사와 기법을 감상할 수 있는 훌륭한 작품이다. (변창구)

65. 트웨인, 『허클베리 핀의 모험』

Twain,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톰소여의 모험』과 함께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미국의 대표적 소설이다. 미시시피강을 배경으로 한 허클베리 핀의 파란만장한 삶을 통해 주인공의 타고난 순수함과 선량함이 타락 한 사회와 벌이는 갈등을 보여준다. 죽음과 삶, 자유와 구속, 개인과 사회라는 명제를 재미 있으면서도 감명깊게 그리고 있다. (변창구)

66. 헤밍웨이, 『무기여 잘 있거라』

Hemingway, A Farewell to Arms

영화로 우리에게 친근한 이 작품은 전쟁과 사랑이라는 주제를 통해 종교, 문화, 역사가 그 의미를 상실한 20세기 초 미국의 뿌리 잃은 세대의 비극적 삶을 다룬 헤밍웨이의 대표적 소설이다. 방향 감각을 잃은 이들의 삶은 부조리할 수 밖에 없고 용기를 가지고 인간의 위 엄을 지키며 이 부조리한 삶을 냉철하게 수용하는 길 밖에 없다고 작가는 암시한다. (변창구)

67. 포크너, 『음향과 분노』

Faulkner, The Sound and the Fury

미국 남부 콤슨가의 붕괴를 조이스의 의식의 흐름 수법의 영향을 받은 포크너 특유의 기 법으로 그린 소설이다. 콤슨가에 얽힌 과거가 그들의 현재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를 그림 작품으로, 난해하지만 읽어낸 데에 대해 값진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감동을 준다. (변창구)

68. 라블레, 『가르강뛰아와 팡타그뤼엘』

Rabelais, Gargantua et Pantagruel

『가르강뛰아』(1534)와 『팡타그리엘』(1532) 전 5권은 16세기 르네상스, 한 위마니스트 의 신념을 보여준다. 장난기 섞인 두 거인 父子의 <사육제적>인 이야기 뒤에서 작가는 중 세의 스콜라 철학과 소르본느파 신학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으며 교육, 정치, 전쟁 등 시사 적인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작품을 감싸고 있는 호탕하고 낙천적이며 긍정적인 분위기는 바로 르네상스의 위대한 발견들과 더불어 형성될 새로운 사회의 이념을 암시하고 있다.(이동렬)

69. 몽테뉴, 『수상록』

Montaigne, Les Essais

전 3권 107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특정한 순서나 논리적 맥락없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 독서와 명상에 따라 거의 즉흥적으로 적어나간 수상들이지만 개인적인 삶과 경험의 이야기는 점차 확대되고 심화되어 보편적 인간의 진실에까지 이른다. 스토이즘, 에피큐리즘, 회의주의를 거쳐 인간적 예지에 이르게 되는 저자의 폭넓고 다양한 사상편력을 통해 독자는 인생과 자연을 신뢰한 르네상스의 생활철학과 더불어 보다 성숙되고 신중한 현실주의 모랄 을 만나게 된다.(이동렬)

70. 몰리에르, 『타르튀프』 外

Moli re, Tartuffe

몰리에르의 대표작인 5막의 운문희극. 풍속희극의 단초를 제시하고 성격희극을 완성했다 고 평가받는 이 작품에서 몰리에르는 위선의 문제를 그 사회적 정황과의 관련하에서 고찰하 는 동시에, 인간본성의 문제를 형상화함으로써 고전희극의 모범으로 남으면서도 개인과 사 회의 갈등이라는 현대적 문제를 선구적으로 제시하고 있다.(이동렬)

71. 라신느, 『페드르』 外

Racine, Ph dre

프랑스 고전 비극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 라신느의 작품 중 단연 백미라 할 수 있는 『페드르』는, 한 인간의 정열이 그 자체의 논리적 필연에 의해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떻게 최후의 폭발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밀도와 집중 그리고 엄밀한 구성 이라는 프랑스 순수비극의 이상을 보여준다.(이동렬)

72. 루소, 『고백록』

Rousseau, Les Confessions

볼테르를 비롯한 적들의 공격과 비난에 대하여 자신을 변호하고 정당화할 목적으로 쓴 자서전이다. 이 저작은 계몽사상가이며 낭만주의의 선구적 작가인 루소의 전 생애에 대한 성실한 기록인 동시에, 위대성과 약점을 아울러 지닌 인간의 영혼과 복잡한 심리에 대한 섬 세한 증언이다. 문학적 향취에 넘치는 이 작품은 현대적 의미로서의 자서전 문학의 효시로 서 후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이동렬)

73. 볼테르, 『깡디드』, 外 철학적 꽁트

Voltaire, Candide

볼테르는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개진하고 계몽적 투쟁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수단 으로 일련의 철학적 꽁트를 남겼는데, 『깡디드』는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라이프니츠류의 안이한 낙관주의를 공박하기 위해 순진한 한 젊은 주인공을 내세워 각가지 불행한 모험을 겪게함으로써 세상의 부조리와 삶의 비극성을 부각시킨 후, 합리적이고 실천적인 삶의 방책 을 제시한다. 풍자와 아이러니에 가득찬 볼테르 문학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기도 하 다.(이동렬)

74. 발자크, 『잃어버린 환상』

Balzac, Illusions perdues

90여편에 달하는 발자크의 거대한 작품군인 『인간희극』 중 대표적인 소설의 하나. 뤼 시엥 드 뤼방프레라는 나약한 성격의 젊은 주인공의 삶의 궤적을 통하여 한 인간상을 인상 깊게 부각시키는 동시에, 이미 자본주의 초기에 접어든 프랑스 왕정복고기의 사회상을 파노 라마처럼 펼쳐 보이는 풍속소설의 걸작이다.(이동렬)

75. 스탕달, 『적과 흑』

Stendhal, Le Rouge et le Noir

<1830년의 연대기>라는 부제가 암시하듯 대혁명 이후 19세기 프랑스 사회의 변화에 대 한 미세한 묘사와 날카로운 분석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의 한 인간의 삶의 역정을 형상화하고 있는 소설이다. 강렬한 개성과 독특한 감성을 지닌 주인공 쥘리엥 소렐의 야망의 드라마를 통하여 하나의 인간상이 인상 깊게 제시되고 있으며, 인간과 사회 에 대한 깊은 통찰과 많은 반성적 논거를 제시하는 작품이다.(이동렬)

76. 플로베르, 『보바리 부인』

Flaubert, Madame Bovary

낭만적인 환상에 빠진 한 여인이 남편 아닌 남자와 사랑을 하다 결국 파멸하고 자살에 이른다는 진부하기조차 한 소재로 플로베르는 당대의 부르조아 사회와 그 사회가 양산해 낸 인간 유형을 일체의 '로마네스크'한 요소를 제거하고 너무도 '산문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작가 자신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은 사실주의 소설의 한 전범으로 간주되고 있다. 더 나아가 독자는 한갖 사회면 기사에 지나지 않을 소재의 소설이 어떻게 '예술작품'의 경지에 이르게 되며, 또 그때 그 작품이 스스로 발하게 되는 아름다움의 광채를 경험하게 될 것이 다.(이동렬)

77. 보들레르, 『악의 꽃』

Baudelaire, Les Fleurs du Mal

현대시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되는 이 시집은 1857년 발표 당시 미풍양속을 해친 다는 이유로 재판에 회부되었다. 보들레르가 자신의 악, 희망, 좌절에 대해 <절대적인 솔직 함>으로 독자에게 하는 고백은 존재가 지닌 가능성을 극한까지 이끌어가고자 했던 예외적 일만큼 복합적인, 한 <인간적 혼>의 절규이며 천국과 지옥의 두 가지 청원 사이에서 끝없 이 갈등하는 인간존재에 대한 증언이다.(이동렬)

78. 프루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Proust,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

7부로 구성되어 있는 대하소설로서 20세기 불문학이 산출해낸 최대 걸작으로 꼽히는 작 품이다. 자신의 지나간 삶 전체를 재구성하려는 거대한 시도를 프루스트는 섬세하고 시적인 독특한 문체로 수행하고 있다. 인간 영혼의 가장 미세하고 은밀한 움직임까지를 포함하여 인간과 삶의 모든 측면이 풍부하고 아름답게 형상화되어 있는 현대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 다.(이동렬)

79. 사르트르, 『구토』

Sartre, La Nause

로깡땡이라는 역사 연구가의 일기 형식을 빌어 주인공이 존재의 無償性을 자각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이 형이상학적 소설은 사르트르 초기 실존주의의 단초를 보여준다. 철 학자, 극작가, 시사 평론가 등 다방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했던 사르트르의 소설가로서의 면 모가 가장 완결된 형태로 구현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이동렬)

80. 카뮈, 『 페스트』

Camus, La Peste

이 소설에서 까뮈는 하나의 상황-갑자기 한 도시를 덮친 페스트, 도시는 폐쇄되고 시민 들은 고립된다-을 설정하고 그 속에서 각 인물들이 취하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발표 당시(1947년) 페스트는 독일 점령 상황을 암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나, 이는 인간이 만 들어내는 모든 재앙을 상징한다 하겠다. 재앙 앞에서 드러나는 개인과 집단의 이기주의를 그리는 동시에 작가는 페스트에 맞서 온 힘을 다해 싸우는 주인공 리유를 통해 <부조리> 앞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인간적인 선택을 감동적으로 보여준다.(이동렬)

81. 괴테, 『파우스트』(제1부)

Goethe, Faust (I)

주인공 파우스트는 억제할 수 없는 생의 충동에 쫓기어 악마 메피스토와 계약을 맺고, 학자로서 얻지 못한 인식을 활동에 의하여 체험적으로 얻고자 한다. 인식과 활동의 불일치 를 고뇌하는 현대인의 전형이며, 순수한 인식을 얻지 못한 것에 절망한다. 격렬한 인식욕과 활동욕을 가진 파우스트는 유럽적 인간의 원형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박환덕)

82. 쉴러, 『도적들』

Schiller, Die R uber

<압제에 저항하여>라는 부제가 보여주고 있듯이 이 희곡에는 많은 小國으로 분단되어 전제군주의 압제하에 있던 봉건적 독일의 상황에 대한 작가의 청년다운 항의의 자세가 깃들 어 있다. 주인공은 불법적인 행위에 의하여 법을 바로 잡겠다고 행한 자신의 혁명적인 수단 을 마지막에는 반성하고, 상처 입은 질서에 대하여 보상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自由의 理念이 관통하고 있는 쉴러의 드라마.(박환덕)

83. 노발리스, 『하인리히 폰 오프더딩엔』

Novalis, Heinrich von Ofterdingen

주인공 하인리히는 꿈에서 푸른꽃(푸른 꽃은 낭만파의 <무한의 동경>의 대상을 상징)을 본다. 다가서자 꽃은 모습을 바꾸어 상냥한 얼굴로 변한다. 그 푸른 꽃 속에서 떠오른 모습을 마틸데에게서 찾는다. 그러나 꿈 속에서 다시 그녀는 푸른 강물에 빠지며, 꿈은 다시 현실이 되어 마틸데는 죽는다. 그 죽음은 주인공을 詩人으로 만드는 결정적인 체험이 된다. 푸른 꽃 은 <詩>, <사랑> 혹은 <神과 人間과 自然과의 조화>의 상징이다.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작.(박환덕)

84. 하이네, 『노래의 책』

Heine, Buch der Lieder

젊은 시절 특히 대학 시절의 정신적인 동요와 분열에서 태어난 작품으로, 젊은이의 정열 과 고뇌와 비통 등이 훌륭히 표출되어 있다. 낭만주의 시인 하이네의 詩心이 민요적이고 서 민적인 표현으로 개화되어 있는, 구원의 젊음을 토로한 청춘의 시집이다.(박환덕)

85. 켈러, 『녹색 옷을 입은 하인리히』

Keller, Der gr ne Heinrich

스위스의 괴테로 일컬어지는 켈러의 자전적 장편소설. 산과 호수의 아름다운 대자연을 배경으로 주인공 하인리히는 인간 수업의 제1보를 내딛는다. 소년기에서 탈피해나가는 하 인리히는 연상의 유디트와 같은 나이의 안나에 의하여 두 개의 사랑 -정신적 사랑과 관능 적 사랑-을 경험한다. 수채 화가에 의하여 새로운 회화기법을 몸에 익힌 하인리히는, 안나 가 병사하고 유디트가 아메리카로 떠나자, 인생의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도시에서의 파국적 인 빈곤으로 붓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온 하인리히는 의외의 이해자를 만난다. 실재와 가상, 순수와 불순 등이 정신화 된 유모어에 의하여 묘사되고 있는 독일 대표적 교양 소설의 하 나.(박환덕)

86. 토마스 만, 『마의 산』

Th. Mann, Der Zauberberg

주인공이 방문하는 산상의 요양소는 속세의 일상생활의 분위기와는 다르다. <마의 산> 즉 生과 死의 중간에 존재하는 폐쇄된 , 그러나 가능성과 인식의 세계이기도 하다. 주인공은 여기에서 여러 특이한 인물과 만나게 된다. 서구의 낙관적 진보주의를 신봉하는 인문주의자, 공산주의적 신의 도래를 주창하는 금욕적 예수이트 수도승, 원초적 사랑을 가르쳐주는 러시 아 출신의 부인, 본능적 감정으로 살아가는 걸물, 정신분석에다 심령술. 이러한 분위기 안에 서 주인공은 정신적 성장을 이룬다. 가장 전통적인 독일 교양소설의 하나.(박환덕)

87. 릴케, 『말테의 수기』

Rilke, Die Aufzeichnungen des Malte Laurids Brigge

이 수기는 65편의 파라그라프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재는 파리에서의 주인공의 생활, 유 년 시절의 추억, 독서에 대한 기억 등 3부로 되어 있는 일기체 산문이다. 민감한 청년 말테는 고향 덴마크를 떠나 시인으로서 살기 위하여 파리에 온다. 조실부모한 천애의 고아이다. 그 의 눈에 비치는 것은 인생의 흉측스럽고 비참한 이면 뿐이다. 그러나 그는 시인이었다. 그는 보는 법을 배운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주 열병에 걸려 환각상태에 빠지곤 하는 병약한 체 질이었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이 기질은 남아 있었다. 의사로부터 전기치료를 받도록 권해질 정도로 파리의 말테는 불안에 시달린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인적이 드문 곳에 별장을 갖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그는 특별난 연애관을 갖고 있다. 세속적인 의미에서의 사랑을 버림으로서, 비로소 사랑을 지속할 수가 있다고 그는 생각한다. 19세기의 사실주의적 소설과 확연히 구별되는 대표적 현대소설의 하나.(박환덕)

88. 헤세, 『수레바퀴 아래서』

Hesse, Unterm Rad

주인공 한스는 남독 슈바벤의 소도시에서 공부에만 쫓기며 자란다. 재주 있는 이 소년을 엘리트 코스로 진입시키려는 것이 아버지를 위시하여 목사와 교사들의 희망이었다. 제1관 문인 州 선발시험에 합격하여 마울부론 신학교에 입학한다. 한스는 수도원의 기숙사학교에 서 엄격한 규율과 고독을 끝내 참아내지 못하고 퇴교한다. 고향에 돌아온 그는 기계수리 견 습공으로 고된 나날을 보내다, 어느 일요일 야유회에서 술을 많이 마시고서 서서히 물에 빠 져 익사한다. 학교와 사회의 수레바퀴에 깔려 서서히 죽어가는 소년의 모습을 통하여, 작가 는 학교제도를 비판하고 개인의 창조적인 개성에 대해서는 자리가 주어져 있지 않음을 폭로 한 대표적인 학교소설.(박환덕)

89. 카프카, 『성』

Kafka, Das Schlo

주인공 K는 어느 날 城을 위하여 측량사로서 일을 하기 위하여 성 아래 마을에 도착한 다. 城의 관청은 측량사로서의 그의 임명과 의무에 대하여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다. K는 체류허가를 얻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한다. 관리들은 K의 노력을 수포로 돌아가게 한다. 측 량사로서 채용되기 위한 K의 모든 노력은 오직 제자리를 맴돌 뿐 아무런 진전이 없다. 현 대 사회의 소외와 부조리를 통하여 인간존재의 참 모습을 모사(模寫)하고 있는 대표적 현대 소설.(박환덕)

90. 브레히트, 『세 푼짜리 오페라』

Brecht, Die Dreigroschenoper

죤 게이의 영문 『거지 오페라』를 소재로 하여 쓴 작품으로서, 쿠르트 바일의 명작곡의 도움도 입어 초연(1928, 베를린)에서 폭발적 인기를 얻은 대표적 드라마의 하나. 작중의 많 은 송(song)은, 예를 들어 매키 메써의 모리타트(살인을 주제로 한 노래), 솔로몬 송, 해적 제니, 포주의 발라드 등은 독립적인 가치도 지니고 있으며, 소외효과의 기능도 갖고 있다. 브레히트의 대표적인 서사극의 하나.(박환덕)

91. 그라스, 『양철북』

Grass, Die Blechtrommel

이 작품에서 작가는 난쟁이라는 [탈사회적 존재]의 눈[意識]을 통하여 어느 한 개체에 의 해서는 형성될 수 없고 오직 단체에 의해서만 형성이 가능한 세계, 특히 악의 세계를 밑바 닥의 시각에서 관찰하고 있다. 주인공은, 자발적으로 나치의 토대가 된 소시민 계층의 부패 한 모습과 정치적 무의식을 고발하고, 다른 한편 과거의 죄악을 의도적으로 망각하려는 전 후 서독사회의 몰역사적, 기회주의적 태도에 저항한다. 20세기 전반기의 독일 소시민 계층의 몰락과정과 나치의 과거를 극복하지 못한 전후 서독사회를 형상화한, 전후의 위대한 시대소 설의 하나이다.(박환덕)

92.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Cervantes, Don Quijote

17세기 스페인 문학의 백미인 이 작품은 소설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중세 기사도의 영광 을 재현하려는 시대착오적 편력기사의 모험과 좌절이 그려져 있다.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 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초래된 가치 질서의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는 작가의 문제의식을 찾 아 볼 수 있다. 돈키호테의 모험과 좌절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체험하는 인문주의적 인간 의 자기 발견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김춘진)

93. 마르께즈, 『백년 동안의 고독』

Marquez, Cien A os de Soledad

1967년의 이 소설은 라틴 아메리카의 복합적인 인종, 문화, 역사적 전통과 현실을 배경으 로 한 작품이다. 흔히 '과거와 현재가 공존한다.'고 말하는 라틴 아메리카의 특수한 사회구 조를 신화적 구성을 통해 환상적 이미지로 그려내고 있다. 마술적 리얼리즘의 기법을 통해 소설 언어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한편, 외세의 영향 아래 고질적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라틴 아메리카인들의 자기 정체성을 진지하게 탐색하고 있다.(김춘진)

94. 입센, 『인형의 집』, 『유령』

Ibsen, Et Dukkehjem, Gengangere

사실주의 대가인 입센은 여성 문제, 유전, 신분상의 갈등 등 19세기 후반 유럽사회의 첨 예한 문제를 주요 주제로 한다. 인간과 환경이 사건의 전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과정과, 예전과는 달리 산문으로 된 사실적 대사의 사용을 통해 인간 내면의 갈등을 자연스럽고 박 진감 있게 극화한다. (변창구)

95. 스트린드베리, 『미스 줄리』, 『아버지』

Strindberg, Fr ken Julie, Fadren

입센과 함께 서양 희곡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스트린드베리는 우위를 점하기 위해 투쟁 하는 남녀의 갈등을, 졸라처럼 외면에 치중하지 않고, 인간의 비이성적 내면에 초점을 두어 그린다. 남녀의 두 의지가 어떻게 투쟁하며 얼마나 극단적일 수 있는가를 극화함으로써, 인 간이 유전과 환경의 산물이며, 이성으로 통제할 수 없는 비이성적 힘의 희생물임을 보여준 다. (변창구)

96. 도스토예프스키, 『카라마조프 형제들』

이 작품은 육욕적인 아버지 표도르와 그의 세 아들인, 드미트리, 이반, 알료사 그리고 사 생아 스메르쟈코프를 중심으로 하여 부친살해라는 사건을 두고 벌어지는 갈등과, 고난을 통 한 인간 영혼의 구원이라는 문제를 유례없는 깊이로 그려내고 있다. 특히나 이반과 알료사 사이에 벌어지는 '대심문관' 논쟁은 이 소설의 압권을 이룬다.(권철근)

97.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상류사회의 정숙한 부인이던 안나가 기병사관 브론스키를 만나 빠지게 되는 애정행각을 기본 줄거리로 가지고 있는 이 소설은, 결국 안나가 철로에 몸을 던지게 됨으로써 끝을 맺 게 되지만, 이러한 그녀의 선택이 지니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의미를 독자로 하여금 깊이 따져보기를 요구한다. 아울러서 이 작품은 19세기 러시아 사회의 한 풍속도를 여실하게 보 여주는 사실주의 소설의 걸작이다.(권철근)

98. 투르게네프,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와 아들 세대 간의 차이와 갈등은 어느 나라, 어느 세대에나 있는 것이지만, 이 작 품에서는 1860년대 러시아라는 시대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니힐리스트인 신세대 주인 공과 구세대 간의 가치관의 충돌을 서정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작품 속에서 이 충돌은 화해 에 이르지 못하고 있지만, 그 화해를 모색해 보는 것은 독자의 몫일 것이다. (권철근)

99. 고리키, 『어머니』

1907년에 발표되어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효시로 평가되는 이 작품은 한 청년 노동자의 어머니가 점차 의식적인 노동운동에 헌신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의식의 각 성이 단선적이고 투박하게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종교적인 차원까지 아우르며 설득력 있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 이 소설의 강점인데, 소비에트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문학을 이해 하는 데 있어 반드시 읽고 넘어가야 할 작품이다. (권철근)

100. 체호프,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단편집)

중년의 남자가 휴양지 얄타에서 개를 데리고 다니는 젊은 부인 안나를 만나 사랑에 빠지 게 된다. 이들은 서로의 불행한 결혼 생활 때문에, 각자의 생활로 복귀한 뒤에도 잊지 못하 고 다시 만나게 되는데, 이러한 이중생활은 현실적인 고뇌를 동반한다. 가정이냐 사랑이냐를 두고 망설이는 주인공들을 작가는 특유의, 우수에 깃든 문체로 그려내고 있다. (권철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