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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작성법

by 골든모티브 2011. 5. 9.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 작성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요구되는 핵심 항목 중 하나인 자기소개서지원자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지원자의 자기 성찰에 기반해 그 과정을 기술하는 글이다.

이때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상에 자신의 강·약점을 제대로 파악해 정확한 자기 인식 내용을 보여줄 수 없다면, 강점은 발전시키고 약점은 보완한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육성 과정을 세밀하게 기술하지 못한다면, 제출된 자기소개서는 가장 중요한 평가 문건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된다. 우선 자기소개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자기소개서를 쉽게, 잘 쓸 수 있는 방법을 초··고별로 알아보자.

 

첫 시작은 자기소개서의 본질과 목적을 이해하는 것

입사 혹은 입학을 준비하면서 자기소개서를 맞닥뜨리면,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것은 성인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것은 자기소개서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전통적인 자기소개서의 정의는 내 이름과 경력, 직업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글이다. 미래의 경력과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자기소개서를 쓴다는 것은 자라온 성장 배경과 과정을 기술해 입학사정관에게 자기를 소개하는 설득문을 쓴다는 것에 비견될 수 있다.

이렇게 입학사정관제 내에서 자기소개서의 역할을 이해하면, 그 시작은 한결 순조로워진다. 자기 인식에 기인한 과거의 기록이라는 역사의 고전적 정의에 입각해 자기 역사서로서 자기소개서를 이해하면, 자기소개서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한 셈이다. 이로써 자기소개서를 쓰는 작업의 첫걸음은 뗀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내 역사를 설명해 평가자인 입학사정관에게 나를 선발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주장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의 목적이다. 그렇다면, 다음은 무엇으로 자기 역사를 설명해야 할지를 생각해야 한다.

 

요리를 맛있게 하려면 좋은 레시피 그리고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가 있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라는 요리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식재료는 그동안 나의 역사를 이루어온 삶의 내역이라고 할 수 있다.

자라온 가정 환경과 교육 환경, 자신의 꿈으로 대변되는 롤모델, 자신의 지적 수준을 증명할 수 있는 독서의 내용과 깊이, 성장의 폭과 경험 내역을 알 수 있는 체험 활동, 사회적 의식이 반영된 봉사 활동 등과 같은 삶의 기록들이 자기소개서의 재료가 된다. 이러한 재료들은 포트폴리오를 이루는 독서, 체험, 봉사 활동이자, 학생 생활 기록부의 비교과 영역에 해당하는 필수 요소들로서 사전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중요한 점은 진미일수록 깊은 맛을 내는 식재료를 써야 하듯이, 자기소개서도 긴 시간의 고민과 사고의 깊이가 묻어나는 맛깔스러운 재료들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의 사실을 모두 역사라고 하지 않듯이, 미래의 꿈을 실현하고자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스스로 꿈과 교감한 흔적들이 자기소개서의 필수 재료로서 구비되어야 한다. 이렇게 기본 재료들을 미리 구비하고, 준비된 재료들을 성장 과정, 자신의 장단점, 의미 깊은 경험, 감명 깊게 읽은 책, 지원 동기 등의 주요 질문별로 배치할 수 있으면 훨씬 쉽게 출발하게 된다.

 

자기소개서를 쉽게쓰려면

자기소개서는 내용과 동시에 글쓰기의 수준이 직관적으로 보이는 평가 문건이다. 따라서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 소양 함양이 요구되는데, 쓰기는 단기간에 발전시키기 어려운 기술이다. ·장기적 접근이 필요한 쓰기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연습이다.

일기·독후감 쓰기를 일상화해 쓰기를 습관화하고, 작성한 기록들을 축적, 관리해야 한다. 또한, 꾸준한 연습을 통해 쓰기 자체를 어렵게 느끼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다양한 장르의 좋은 글을 많이 읽어보고 무엇이든 적고 써내려 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좋은 쓰기 학습 전략이 된다. 읽은 글들을 따라 써보거나 요약하는 등, 학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입학 사정에서 요구되는 자기소개서의 경우 대부분 정해진 양식과 제한된 글자 수가 있어, 자기소개서에 대한 적응 훈련도 필요하다. 추천하는 방법은 아이의 적성을 파악하여, 적성에 부합하다고 판단되는 특목고 혹은 대학 전형에 맞추어 입학 서류 양식을 다운받아 미리 써보는 것이다. 예컨대,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방학 때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본다면 초등학교 졸업 전까지 총 여섯 번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는 자기소개서의 양식과 문항에 적응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기소개서를 쓰는 직접적 연습을 통해 자기 성찰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동시에 업그레이드된 자기소개서 모음은 쓰기의 발전적 결과물이라는 점에서도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된다.

 

초등·중등·고등학교 학력에 맞춘 체계적 쓰기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한다.

초등학생은 일기 쓰기 등의 자기 성찰 습관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1학년부터 거창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무리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읽기에 기반을 둔 쓰기를 시작한다. 일기와 독후감을 결합해 독후 일기를 쓰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일기를 통해 매일 쓰기 연습을 하면서, 읽은 내용 속에 스스로를 대입해 하루라는 단기의 자기 성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도서를 폭넓게 읽어 쓰기라는 산출 활동을 위한 바탕을 쌓아놓아야 한다. 고학년부터는 특목중학교 입학 서류 양식 등을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본다. 자기소개서를 처음 접하는 시점에서는 자기소개서의 제한된 양식과 한정된 지면에 구속되지 않고, 자기 성찰과 수련의 과정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중학생 시절은 자기소개서를 쉽게 쓰는 것에서 나아가 잘 쓰는 것에 대한 감을 잡아야 하는 시기이다. 잘 다져진 자기 성찰 습관 속에서 스스로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사고의 깊이가 배양되어야 하며, 이러한 깊이가 논리적으로 글 속에 묻어나야 한다. 더욱이 중학 시기는 향후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방향성을 확정지어야 하는 때이므로, 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지한 고민이 자기소개서 안에 녹아나야 한다. 위인전이나 자서전의 경우는 이러한 방향성 확정을 위한 좋은 읽기 재료들이 된다. 여러 위인들이나 명사들의 책을 읽고 자신의 자서전을 기획하면, 훌륭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한 간접 경험을 축적해두면, 자기소개서의 주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좋은 자료를 준비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고등학교 시기에는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대학별·전형별로 자기소개서 양식과 항목을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학교별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의 기본 문항은 여전히 유효하나 학풍이나 전형별로 특성화된 문항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철저한 리서치를 기본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자신이 왜 필요한 인재이며, 자신의 미래상과 지원한 학과와의 연관성은 무엇인지 설득력 있게 정리한 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이후에도 시간을 들여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야 한다. 특히 고등학교 때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초등·중학교 때부터 다져진 글쓰기 실력 위에 진로에 대한 열정을 더해, 지원자 고유의 차별적인 이야기로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쓰려면

훌륭한 자기소개서는 지면에서 향기가 묻어난다. 읽고 나면 작성자가 궁금해지고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질 만큼의 매력적인 요소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가공하거나 과장할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 실정상 방과 후 아이들의 일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 화려한 이야기보다는 아이가 방과 후에 스스로 어떻게 시간을 계획하고 어떤 활동에 시간을 할애했는지를 기록해 아이의 성격과 취향이 정직하게 보이고, 미래에 대한 방향성이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소박하지만 일상의 진실이 묻어나는 자기소개서가 큰 호소력을 가진다. 특히 화려한 자기소개서들이 난무할수록 소박한 진정성은 돋보이게 된다. 입학사정관들이 바라는 것은 단순하더라도 성장의 추이가 분명한 담백한 삶의 기록이다.

그러나 같은 주제에 같은 내용이라도 창의적인 스토리 전개 방식을 입히면 입학사정관들의 평가는 달라질 수 있다. 최근의 자기소개서의 문항들을 보면, 창의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이 많아지고 있다. 글의 도입이나 문제 접근 방식이 창의적이라면, 입학사정관들의 뇌리에 강한 인상을 남길 것이 분명하다. 주제에 대해 특이한 접근 방식을 채택한 책들을 읽어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역순으로 저자의 기획 의도나 글의 전개 방법을 유추해보는 것은 좋은 훈련이 된다. 창의적인 스토리 전개 방식을 활용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어디에서도 본적이 없는 자기만의 고유한 스토리로 승화시킬 때, 더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자기소개서 항목 분석]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직접 작성하는 전형 자료로써 지원자의 여러 가지 면면을 살펴보기 위해 대학들마다 다양한 표현 방식을 요구하고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영역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으며, 단지 대학별로 접근하는 방식을 달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은 주요 17개 대학(201031일 기준, 선도 대학 15개 대학 중 12개 대학, 계속 대학 23개 대학 중 5개 대학)의 대표적인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사용하고 있는 자기소개서를 대상으로 자기소개서에서 주로 요구하는 항목과 그 항목의 중복 사용 정도를 개괄적으로 살펴본 자료이다.

이 자료에서 보면 대학들이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많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을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지원 학과에 대한 지원 동기입학 후 학업 계획 및 향후 진로 계획두 가지 영역이다. 이는 각 대학이 지원자의 목표 의식과 잠재력을 가장 중요한 평가 지표로 삼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으로 거의 모든 대학이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다음으로 많이 요구하고 있는 영역은 주로 고등학교 재학 중을 기준으로 한 성취 업적이나 경험, 지원 전공 관련 활동 및 준비 내역으로서, 이 또한 짧은 시간에 지원자의 전공 준비도 및 전공 적합성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항목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이와 비슷한 빈도로 요구되고 있으면서 입학사정관제의 특징을 적용할 수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는 평가 항목이 자기 극복 사례이다. 이는 지원자가 처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통해 주어진 여건 속에서도 최고의 성과를 달성한 학생에게 입학 자격을 부여하고자 하는 대학의 노력이 반영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앞의 세 가지 외에 빈도 수는 작지만 특이한 영역을 평가 영역으로 활용하고 있는 대학도 있었다. 예를 들어, A대학은 우리 대학이 왜 본인을 선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와 같은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포함하고 있다. 이는 지원자의 애교심이나 학교에 대한 충성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이고, B대학은 교내·외 입상 실적이나 공인 어학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시각에 따라서는 입학사정관제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이 아닌가 볼 수도 있지만, 대학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평가 요소의 활용이 가능한 것이 입학사정관제라는 시각으로 접근하다면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 밖에도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 5가지를 쓰시오라는 항목은 다소 특색 있는 영역으로써 지원자의 순발력과 재치를 엿볼 수 있는 항목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