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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실밖 언어여행/수능 . 언어

현대소설 감상-언어영역

by 골든모티브 2008. 12. 29.

현대소설 감상-언어영역 수능대비

 

1. 시점

시점은 누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보고 이야기하는가, 즉 화자의 위치와 시각을 가리킨다

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술자가 작품속(1인칭)에 들어 있는가 아닌가(3인칭)를 파악해야 한다 → 서술자가 이야기속의 등장인물(1인칭)인가 아닌가(3인칭)

 

서술자의 위치 심리관여여부

서술자가 인물,사건의 내부를 봄

서술자가 인물,사건의 외부를

관찰 → 제한적

소설속(나)/서술자=작중인물(나)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

1인칭 관찰자 시점

나의 눈에 비친 내용만 알 수 있음

소설밖(작가)서술자≠작중인물

전지적 작가 시점

작가의 인생관을 드러내는 데

용이함

작가 관찰자 시점

매우 극적이고 객관적임

 

▶1인칭 시점 : 소설 속의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시점을 말한다

 

가.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방식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이다

주동 인물의 내면 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독자에게 신뢰감, 친근감을 준다

서술자와 독자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

화자의 내면적 갈등이나 감정의 변화를 생생하게 전해 줄 수 있으나, 객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나. 1인칭 관찰자 시점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변 인물인 <나>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시점을 말한다

<나>는 관찰자이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 있다

<나>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만을 다루어야 한는 제한이 있다

<나>가 주인공의 모습을 직접 묘사하고 그의 행동을 언급할 수 있다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감과 경이감을 자아낸다

1인칭 주인공 시점에 나타날 수 없는 주인공에 대한 평가가 부수적 인물인 서술자에 의해 제시될 수 있다

 

 

3인칭 시점 : 소설 밖의 서술자(작가)가 소설 속의 등장 인물의 성격, 행위 및 사건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방식을 말한다

 

가. 전지적 작가 시점

서술자가 전지적 위치에서 작중 인물의 사상, 심리, 행동의 동기, 감정 등을 분석하여 서술한다 → 서술자는 전지 전능한 신의 위치에 있다

인물의 내면 세계를 분석(설명, 묘사)할 뿐 아니라, 외부 세계를 관찰자의 입장에서 그리기도 한다. 즉,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 하여 인물의 내면만을 분석하는 것은 아니다

등장 인물의 행위 동기를 설명, 평가하기도 하고 인생 전반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드러내기도 한다 → 서술자의 주관적 개입편집자적 논평

서술자의 시점이 등장 인물의 시점과 일치하기도 하고 분리되기도 한다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이 직접 드러난다

서술자가 작품에 광범위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적 참여가 제한될 우려가 있다

 

나. 작가 관찰자 시점

작가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객관적 태도로 서술하는 방식이다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한다

화자의 개입을 최대한 막으면서 주로 극적인 방법(대화, 행동)으로 서술하지만 인물의 행동과 대화를 요약적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지닌다

서술자는 일체의 해설이나 평가를 내리지 않으며 독자가 직접 판단하도록 유도한다

 

☞ 시점의 혼합 / 이동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이 뒤섞이는 서술 시점

3인칭 시점의 경우 등장 인물이 특별한 상황에 처하였을 때 1인칭 시점으로 이동함

1인칭 시점의 경우, 서술자인 주인공을 객관화하여 제시하고자 할 때 3인칭 시점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특히 액자식 소설에서 자주 쓰인다

 

☞ 복합 시점

이동 시점이 상황에 따라 서술자가 달라지는 것인 데 반해, 복합 시점은 하나의 사건에 대해 여러 시점을 취하는 것이다

 

 

2. 거리

가. 서술자와 등장인물(대상)

1인칭 주인공의 경우 등장인물이 서술자이므로 가깝고, 전지적 작가 시점의 경우 등장 인물의 심리까지 모두 알고 있으므로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관찰자 시점은 서술자는 등장 인물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관찰하는 것이므로 거리는 멀다고 할 수 있다

 

나. 서술자와 독자

1인칭주인공의 경우는 나의 이야기이므로 독자는 가깝게 느껴지고, 전지적 작가 시점의 경우도 등장인물의 성격과 생각을 독자에게 잘 알려 주므로 독자와 거리가 가깝게 느껴진다

관찰자 시점은 보여주는 시점을 많이 취하므로 서술자와 독자 사이의 거리가 멀게 느껴짐

 

다. 독자와 등장인물

1인칭과 전지적 작가 시점의 경우 서술자가 친절하게 말을 해주므로 독자는 등장 인물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이해할 필요가 없으므로 먼 거리를 취하게 됨

관찰자의 경우 서술자는 단지 보여주기만 하므로 독자 입장에서는 등장 인물을 알아 보기 위해 가까이 다가가기 때문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3.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인물은 말하기 방식과 보여주기 방식으로 제시된다

 

가. 직접적 방법 : 말하기/설명적(해설적)/분석적/요약적/주관적/편집자적

① 성격 제시 방법 : 서술자가 직접적으로 인물의 특성을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등장 인물의 성격에 대한 서술자의 요약과 설명은 물론, 행위나 심리적 동기의 해석,분석,평가를 위해 서술자가 작품 속으로, 또 인물의 내부로 개입한다

② 장점 : 등장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세밀하게 분석, 명백히 설명해 주고 소설의 속도 빠르게 한다

③ 단점 : 추상적인 설명으로 흐르기 쉽고 독자를 수동적으로 만들기 쉬운 단점이 있다

→독자로 하여금 분석된 테두리 안에서만 이해하게 할 뿐, 상상력 참여를 방해한다

독자와 인물의 거리가 멀어진다

④ 시점 : 주로 1인칭 주인공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사용

⑤ 진술 방법 : 서술

 

나. 간접적 방법 : 보여주기/묘사적/극적/객관적/장면 제시적/인상적/입체적

① 성격 제시 방법 : 행동이나 대화, 또는 외모를 통해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를 드러내는 방식 →작가의 개입 없이 객관적으로 표현

인물의 대화와 행동의 배경에 어떤 동기와 기질이 숨어 있는가를 추측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 독자에게 생동감을 주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② 장점 : 인물의 성격을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내며, 능동적인 독자가 된다

③ 단점 : 서술자의 견해를 나타내기에 불편하여 인물의 전달이 불명확해지기 쉽고 소설의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④ 시점 : 주로 관찰자 시점에 사용

⑤ 진술 방법 : 묘사, 대화

 

4. 작품의 비평과 감상

가. 내재적 관점 : 절대주의적(구조론적) 관점

작품이 지니고 있는 문학적 특징과 내용에 초점을 두고 작품을 감상하는 관점

작품의 구성, 문체, 어조, 표현 기법 등에 주목

나. 외재적 관점 : 작품을 작가, 시대현실, 독자 등과 관련시켜 그 의미와 가치를 평가함.

①표현론적 관점(작가) : 작품은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의 표현물이다

②반영론적 관점(시대현실) : 작품은 삶의 현실(시대, 사회)이 반영된 산물이다

③효용론적 관점(독자) : 작품은 독자에게 효용(미적 쾌감, 교훈, 감동)이 있어야 한다.

 

5. 소설 용어

 

가. 복선 : 구성상의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앞으로 일어날 사건을 위해 미리 설정한

소재나 예비 사건

나. 서술자의 개입 : 편집자적 논평

서술자(작중 화자)가 진행 중인 사건이나 인물의 언행 등에 대하여 직접 설명하거나 자 신의 견해를 밝히고 논평을 가하는 일을 말한다. 서술자의 직접 개입은 전지적 작가 시 점에서 가능하고, 특히 판소리계 소설에서 많이 사용된다

다. 풍자적 : 개인의 악덕이나 무지, 시대 상황의 모순과 부조리 등을 측면에서 비난하고 공격 → 개인, 사회의 교정과 개량이 목적. (예) 채만식의 소설

빈정거림, 조소와 비꼼, 의도를 숨긴 웃음 등

라. 해학적 : 인생을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관조적인 어조와 태도. (예) 김유정의 소설

우스꽝스러움, 익살, 무해한 웃음, 따뜻한 웃음 등

 

마.서술 방식에 따른 효과(서술상의 특징/ 표현방식)

① 서술 : 서술자가 직접 설명하는 방식으로 독자의 판단을 억제하고 사건 전개를 신속하게 한다

② 묘사 : 독자가 구체적인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게 하여 현장감과 사실성을 높여 준다

인물이나 장면, 배경들을 자세히 묘사 할때

③ 대화 : 독자가 인물의 행동, 성격, 심리를 스스로 판단하게 하여 극적효과를 부여한다

 

   

소설 지문 어떻게 읽어야 할까( 6하 원칙을 중심으로)

 

① 누가 : 인물. 인물의 성격 파악( 서술자가 직접 말하는 방식과 행동과 대화를 통해 간접 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제시)

② 무엇을 : 사건의 전개(인물간의 갈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됨)

③ 왜 : 사건의 원인(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

④ 언제, 어디서 : 사건의 시간, 공간적인 배경

⑤ 어떻게 : 인물이 주어진 사건이나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여 대응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