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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학습법-이 작품은 반드시 알아두자

by 골든모티브 2008. 12. 29.

현대시 학습법-이 작품은 반드시 알아두자

 

1.공통점이 있는 작품에 주목해야

 

(1) 주제 및 제재가 유사한 작품들

 

①죽음 : 유리창(김소월), 눈물(김현승), 은수저(김광균), 하관(박목월), 초혼(김소월)

②이별 : 가는 길(김소월), 님의 침묵(한용운), 낙화(이병기), 비 Ⅱ(이병기)

③민중의 생명력 : 풀(김수영), 목계장터(신경림), 벼(이성부)

④자연 친화 :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신석정), 산도화․청노루(박목월), 이니스프리의 호수섬(예이츠),

 수선화(워즈워드)

⑤향수 : 향수․고향(정지용), 고향․여우난 곬족(백석), 살구꽃 핀 마을(이호우), 사향(김상옥)

 

(2) 시적 화자의 태도가 유사한 작품들

 

①달관적 태도 : 귀천(천상병), 남으로 창을 내겠소(김상용0, 풍장 1(황동규), 묘지송(박두진)

②의지적 태도 : 독을 차고(김영랑), 광야․절정․교목(이육사), 일월․생명의 서(유치환)

③현실 비판적 태도 : 성북동 비둘기(김광섭), 눈․폭포(김수영), 새․종소리(박남수),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농무(신경림), 저문 강에 삽을 씻고(정희성)

④종교적 태도 : 설일․겨울 바다․정념의 기(김남조), 가을의 기도(김현승), 가을날(릴케)

 

(3) 시적 발상이나 표현이 유사한 작품들

 

①역설법의 사용 :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알 수 없어요(한용운), 모란이 피기까지는(김영랑),

농무(신경림), 승무(조지훈)

②유사한 상징 의미의 사용 : 깃발(유치환), 추천사(서정주), 분수(김춘수), 바다와 나비(김기림)

③설화, 소설의 사용 : 초혼(김소월), 춘향 유문(서정주), 간(윤동주)

④시각적 이미지의 구사 : 외인촌․추일 서정(김광균), 유리창(정지용), 봄은 고양이로다(이장희)

⑤대조적 심상의 구사 : 불놀이(주요한), 당신을 보았습니다(한용운), 목계장터(신경림),

풀(김수영),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2. 이 시인들에 주목하자.

 

(1) 한용운 : 김소월과 함께 192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불교적 명상에 의한 ‘임’을 추구 했다. -님의 침묵, 알 수 없어요

(2) 신석정 : 자연에 귀의하려는 목가적인 시풍을 보였다.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슬픈 구도

(3) 정지용 : 시의 형식과 시적 감수성을 개척하여 한국 현대시에 뚜렷한 업적을 남겼다.

-유리창, 고향

(4) 김영랑 : 음악성을 중시한 많은 순수 서정시를 발표하였다.

-내 마음을 아실 이, 독을 차고

(5) 백석 : 초기에는 토속적인 소재로 농촌 공동체의 정서를 드러내거나, 동화적인 세계관을

표현하였다. 이후에는 기행시나 모더니즘 계열의 시를 창작하였다.

-여승, 고향

(6) 조지훈 : 초기에는 전통에의 향수, 불교적 서정을 노래하였고, 6․25이후에는 역사적

현실에 대한 관심으로 기울어졌다. -봉황수, 풀잎 단장

(7) 박두진 : 초기에는 이상향에 대한 열렬한 승화를 추구하였으나, 광복 후에는 기독교적

이상과 결부된 시 정신을 나타냈다. -도봉, 어서 너는 오너라

(8) 김수영 : 초기에는 모더니즘 시를 썼으나, 4․19후에는 대체로 현실 참여적인 시를 썼다

-눈, 풀

(9) 김현승 : 민족적 감상주의, 낭만주의로 출발했고, 이후 모더니즘 경향을 띠기도 했다.

인간의 내면 세계에 관심을 기울여 기독교적인 고독의 세계를 추구했다.

-가을의 기도, 눈물

(10) 신동엽 : 민족의 현실에 관심을 두고 강렬한 민중의 저항 의식을 노래했다.

-껍데기는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