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밖 언어여행/수능 . 언어

현대시 감상-언어영역

by 골든모티브 2008. 12. 29.

현대시 감상-언어영역 수능대비

 

1. 시 감상 이렇게 하자

 

시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 시를 이야기로 풀어서 읽어 보자(산문적진술 , 대강 의 줄거리파악 :

새롭고 낯선 작품을 스스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

② 시 감상의 핵심 : 시를 읽고 시적화자(누가)어떤 상황에서 무엇어떤 태도(왜 그렇 게)로 노래하고

있는가를 파악

③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시에 대한 기본 원리(개념과 용어)를 정확히 이해할 것

④ 관련된 작품을 연관지어 학습한다 → 유사한 작품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른다

주제나 제재가 비슷한 작품, 유사한 표현기교, 시적화자의 태도 등

⑤ 혼자 학습할 때 문제를 풀고 나서 오답을 체크하고 해설을 꼼꼼히 읽어 감상능력과 풀이 능력을 길러 준다

⑥ 가능하면 많은 작품을 읽으면서 문학적 상상력을 기른다 → 필이 꽂힐 정도...

시를 자주 접하고 그 의미를 곱씹어 보는 활동

 

2. 시 감상에 반드시 필요한 개념과 용어(출제 유형)

 

① 시적화자 : 서정적 자아/ 시적자아/ 얼굴에 쓰는 탈

시 속에서 말하는 사람. 작자자신( 시인=시적화자=나), 허구적 대리인(시인≠시적화자)

시적 화자가 누구이며,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어떤 태도로 대상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② 시적 화자의 태도 : 자세/ 마음가짐

시적 화자가 현실에 대해 어떠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

절망적/희망적, 우호적/비판적, 긍정적/부정적, 의지적, 자기성찰적

 

시의 어조와 관련됨 : 남성적, 여성적, 애상적, 낙천적, 비판적, 우호적, 교훈적, 체념적, 관조적, 고백, 예찬, 명상, 기원(소망)

어조의 파악은 각 시행의 종결어미에 주목. 시어의 문체적 특성 파악( 방언사용 : 진솔하고 향토적/ 한자어사용 : 관념적 태도, 남성적)

 

③ 시적 화자의 정서 : 감정/심리상태

시적 화자가 시적 상황속에서 느끼는 감정의 상태. 모든 시에 시적화자의 정서가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슬픔, 기쁨, 희망,절망(좌절), 긍정적, 부정적,그리움, 기다림, 안타까움 등

 

④ 발상 및 표현상의 특징

발상 : 시인이 시적 대상(어떤 상황이나 장면)을 보고 시상을 떠올리는 과정

새로운 생각(아이디어) → 시상을 떠올려 시로 표현함

 

[표현방식(기법) : 시의 형상화 방법]

 

▶비유 : 말하고자 하는 대상(원관념)을 다른 대상(보조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식으로 직유, 은유, 의인법 등이 있다

 

▶상징 :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것(눈으로 볼수 없는 것)을 구체적인 사물로 표현하는 것

 

▶반어 : 본래의 의도를 숨기고 정반대로 표현하는 것(속 보이는 거짓말)

속 마음과 반대되는 표현.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김소월의 진달래꽃>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 그 때에 내말이 잊었노라 <김소월의 먼후일>

그 날이 오면/ 잊어버려야 한다/ 진정 잊어버려야 한다 <조병화 하루만의 위안>

 

▶역설 : 겉으로 보기에는 모순된 표현이지만 내적으로는 어떤 진실을 담고 있는 표현.

진술 자체가 모순 : 모순형용(어법) : 이것은 소리없는 아우성, 찬란한 슬픔의 봄을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한용운의 님의 침묵>

우리들의 사랑을 위하여서는 / 이별이, 이별이 있어야 하네 <서정주의 견우의 노래>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 <윤동주의 십자가>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정지용 유리창>

깊이 깊이 새겨지는 네 이름 위에/네 이름의 외로운 눈부심 위에<김지하 타는 목마름으로>

 

⑤ 내재적 감상과 외재적 감상

내재적 감상 : 작품 내적 요소(시어간의 관계, 정서, 어조 등)만을 고려하여 감상하는 방법

시를 그 자체로서 감상하는 방법 : 절대주의적 관점

 

외재적 감상 : 시와 그 시를 둘러싼 상황, 곧 시인의 생애나 작품세계, 시대현실,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중심으로 감상하는 방법

작가(시인):표현론적 관점/ 현실(시대상황):반영론적 관점/ 독자와의 관계:효용론적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