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밖 언어여행/수능 . 언어

언어영역/비문학 제재별 독해(3)-과학

by 골든모티브 2008. 10. 26.

언어영역/비문학 제재별 독해(3)-과학

 

 

《많은 수험생이 비문학을 잘할 수 있는 비법을 묻는다. 비문학 제재의 독해는 꾸준한 연습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비문학 지문을 독해하려면 평소에 문장의 연결구조나 글의 논리구조를 바탕으로 소문단의 주제를 찾아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최고다. 전체의 요지는 각 소문단의 요지의 합이기 때문이다. 이만기 엑스터디 언어영역 강사》

 

소문단별 주제 메모 → 요지 파악 → 글 전체 요지 찾아라

과학제재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수학 의학을 기본으로 과학철학, 과학사 등에서 출제한다. 순수기초과학 분야 중 과학의 본질이나 실생활 적용 관련 문제를 주로 출제하는데, 대상이나 개념에 대해 설명한 지문이 많기 때문에 정확한 독해가 중요하다. 다른 지문도 마찬가지지만 과학지문은 특히 정교하고 치밀하다는 특성이 있다. 문장 하나 조사 하나로 과학적 사실과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제재는 독해 자체가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집중만 하면 쉽게 읽을 수 있는 글이라고 볼 수 있다.

과학 지문은 수능 초기에는 ‘신과학 운동, 과학적 패러다임’ 등 과학철학, 과학사에 관련된 원론적인 글의 비중이 높았는데, 최근에는 ‘양자역학, 피의 순환 이론’ 등 개별 분야를 다루는 글이 주로 출제되고 있다. 특히 물리학은 과학의 본질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분야라 출제가능성이 늘 높은 편이다.

 

 

지구과학도 지구온난화, 기상이변, 환경문제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이런 문제들을 다룬 시의성 있는 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동안 많이 나왔던 수학적인 글은 최근 뜸하니 역시 주목해야 한다. 매년 이들 주제는 순환되며 설명문답게 출제되는 문제는 정보의 확인, 반응의 적절성 평가, 구체적 사례 적용 등의 유형이 많다. 수능과 평가원 모의평가가 물리학과 생물학 제재를 주로 다룬 데 비해 서울시교육청 학력평가는 다양한 분야의 글을 출제한다. 수능에서는 잘 다루지 않던 화학 관련 지문을 시교육청 평가에서 다룬 것이 특이하다.

 

■ 과학제재 독해 원리

과학제재는 과학의 원리를 설명하는 글이 주로 출제됐다. 제재의 성격상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개괄적이고 일상적인 제재가 많다. 지문에 어려운 과학용어가 나와도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교과서와 관련된 내용이 출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과학제재 지문을 잘 읽으려면 우선 과학 교과서를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우선이라고 본다. ‘생활과 과학’(한국교원대 교육연구소) 교과서도 유용하다. 만약 고교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문제가 나와도 고교에서 배운 내용을 확장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과학제재는 생소한 용어 때문에 심적인 두려움이 생겨 독해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소하는 데 과학 교과서가 좋다는 것이다.

 

과학지문에는 가끔 그림 문제가 나온다. 그림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과학지문은 치밀한 정보를 제시하거나 정보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데, 이를 한눈에 보여주는 것이 그림이기 때문이다.

 

과학 지문을 잘 읽으려면 과학적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유리하다. ‘현상→현상의 원리→개념·원리의 설명→예시(현실 적용) 요약’으로 이어지는 지문의 흐름에서 전반부를 편안하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까다로워 보이는 물리학이나 지구과학 관련 지문도 원론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고, 설명하는 글이 대다수이므로 지문의 난도가 그리 높지 않다. 시간을 내서 과학 관련 서적을 읽기가 어렵다면 과학시간에 집중하거나 과학 교과서를 정독하는 것이 좋다.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나 ‘인류사를 바꾼 100대 과학사건’ 같은 교양서나 과학 월간지를 정독하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

 

사회제재와 마찬가지로 과학제재는 시대의 흐름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사회적 주목을 받는 과학 이론과 관련된 글이 지문으로 종종 제시되므로 신문이나 인터넷 등에서 의미 있는 과학 기사가 나오면 꼼꼼히 읽어 정리해 두면 도움이 된다.

 

 

<표2> 외에도 최근 각종 모의평가에서 신기루, 빙하형성과 기온변화, 동물의 호흡, NMR분광계, 생명체의 신비, 아이슬란드의 지질학적 특성, 샤이블러의 실험, 원소의 생성기원, 생물 다양성의 가치, 초끈이론의 개념과 의의, 인공생명론, 과학적 지식의 생성 과정, 과학에서의 역사적 지문과 서술, 홍길주의 제곱근 풀이법, 변화무쌍한 물의 성질, 동물의 의사표현 방법, 열과 빛의 정체 등 다양한 제재에서 출제되었다.

동아일보,2008.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