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통일교육 기본 교재 발간
통일교육원은 <통일문제 이해>와 <북한 이해> 등 2종의 통일교육 지침서 발간
국민들이 바람직한 대북관과 안보관, 국가관, 통일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변화된 북한 실상과 통일환경을 바탕으로 수정, 보완함. 2010년에 북한에 의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도 기술
또한 한국전쟁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6.25 전쟁'에 대해 김일성은 남침을 위해 소련과 중국을 비밀리에 방문해 비밀 군사 협정을 맺고 군사력을 증강해 1950년 6월 25일 새벽 선전포고 없이 기습 남침했다고 기술함.
▣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은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 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통일교육 지원법 제2조)
통일교육 기본 원칙 :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헌법 제4조)
따라서 통일교육의 목표는 미래 지향적 통일관, 건전한 안보관, 균형 있는 북한관을 정립하는 것이다.
▣ 통일교육의 주안점
학교 통일교육은 통일 시대를 이끌어나갈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 의식을 심어 주고, 통일 문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며, 평화와 통일을 일구어갈 수 있는 실천 의지와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또한 통일이 분단 상황보다 더 나은 삶을 보장해 준다는 확신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 통일문제 이해는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을 보다 구체화하고
▶2010년 북한의 도발로 변화된 한반도 정세를 보완하였으며
▶3대 공동체 통일구상을 비롯한 통일준비 노력 등 정부의 통일정책을 추가적으로 설명함
▶통일비용(통일세)과 실질적 통일준비의 필요성 내용 신설
◈ 북한이해는
▷북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3대(김일성-김정일-김정은) 권력세습 동향을 추가적으로 기술하였으며
▷대남 군사도발 등 북한의 군사전략을 새롭게 정리하고
▷화폐개혁 실패, 북한 인권 등 경제 사회문화 분야를 보완함
▲통일문제 이해 ▲북한이해
통일교육 안내서로 올해에는 대북 인식과 북한 인권문제, 통일에 대한 이해 등의 내용을 강화
현 정부의 평화-경제-민족공동체 등 3대 공동체 통일방안도 추가함
☞통일교육원원은 통일문제와 북한의 이해 교재를 초중고에 배포하고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통일은 도둑같이 올 것" 이명박 대통령,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임명장 수여식에서 / 2011. 6. 21
청소년 통일교육 담당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김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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