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실밖 언어여행/수능 . 언어

수능 언어영역 영역별 마무리 체크 포인트

by 골든모티브 2008. 10. 26.

수능 언어영역 영역별 마무리 체크 포인트

 

 

언어영역 - 듣기는 핵심정보를 메모하는 훈련으로 듣기감각을 높인다. 쓰기는 자료해석 문제와 글의 구성문제를, 어휘·어법은 주요 어휘를 꼭 점검해 둔다. 기출문제 유형분석이 효과적이며 상위권 학생들은 대학별 논술 제시문 등 난이도 있는 지문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언어영역의 고득점은 독해 속도와 지문 분석능력에 달려 있다. 첫 교시가 전체 시험의 흐름을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언어영역 학습시간을 다소 늘리면서 시험 당일의 페이스 조절을 염두에 둔다. /정보에듀의 명문대 합격의 길/정보 정보학원장,조선일보,2008.10.22

 

■ 언어 영역 - 언어 - 제시문 읽기 전·후에 풀 문항 따로 분류
언어 영역은 다른 영역보다 시간에 허덕이는 수험생이 많다. 정지웅 비타에듀 강사(언어 영역)는 “언어 영역의 문제는 제시문과 관련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며 “제시문을 읽기 전에 풀 문제, 읽어가며 풀 문제, 다 읽고 풀 문제 등으로 나눈 뒤 제시문 독해와 문제 풀이를 동시에 해결하면 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 말했다.

제시문을 읽기 전에 풀 문제는 어휘의 의미를 묻거나 관련된 속담을 고르는 유형일 때가 많다. 제시문을 읽어가며 풀어야 하는 문제는 옳은 것과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다. 제시문의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문제일 때는 해당 내용을 찾아가며 읽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제시문을 다 읽은 뒤에 풀어야 하는 문제는 추론한 내용을 찾거나 글에 대한 반응을 묻는 문제들이다. 정 강사는 “제시문과 문제의 관계를 파악하는 훈련을 제대로 하면 간혹 제시문을 다 읽지 않아도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있으므로 시간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겨례,2008.10.19

 

 

〈듣기〉 시사적인 내용을 일반화한 제재를 활용할 가능성.특히,마지막 4~5번 문제는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면서 듣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쓰기〉 기출문제 중 도표 자료 해석과 관련된 문제와 퇴고문제 집중연습. 어법은 사잇소리 현상, 파생어, 조사의 쓰임, 문장의 짜임, 시간 표현, 반의관계 등을 정리.어법은 국어‘상’4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 문법 지식과 용어의 개념을 점검하자.

〈문학〉 문학적으로 의미가 있으면서 교육적 가치가 있는 작품 중에서 교육방송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을 중심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1- 현대시 : 김영랑, 오장환, 김기림, 유치진, 신동엽, 박목월, 김춘수, 고은, 김광규, 정호승, 황지우 등.

주요 작가의 작품 중에서 문학사적으로 의의가 있고 교육적 가치가 있는 작품을 중심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2- 고전시가 : '청산별곡', 정철 '사미인곡, 성산별곡', 박인로 '누항사, 선상탄', '상사별곡', 정학유 '농가월 령가' 안민영 '매화사', 윤선도 '견회요' 등. 고전 시가는 한시와 ‘매화사’ 등과 같은 연시조,조선후기의 실생활을 읊은 가사 등에 유의해야 한다.

3- 현대소설 : 박태원, 이태준, 황순원, 이호철, 박경리, 이청준, 박완서 등.

4- 고전소설 : '숙향전', '숙영 낭자전', '운영전', 박지원 '예덕선생전, 광문자전, 민옹전', '심청전', '춘향전', '서동지전', '최척전' 등. 고전소설은 ‘숙향전,숙영낭자전,운영전’과 같은 애정 소설류와 박지원의 풍자소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5- 희곡 : 이강백 '결혼', 차범석 '산불', 이근삼 '원고지' 등. 희곡은 이강백,차범석 등 유명 작가의 작품을 눈여겨 봐둬야 한다

〈비문학〉

동양 고전과 관련된 지문, 경제현상을 다룬 지문, 전통 과학 기술과 관련된 지문 등을 읽어두되. 항상 지문의 핵심 및 글쓴이의 입장과 태도,관점,논지 전개상의 특징,집필 의도 등을 염두에 둬야 한다.
메가스터디 2009 대입특강/이석록(메가스터디 입시평가연구소장/조선일보,2008.10.22